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자동차

차량 좌석의 머리 받침대의 중요성.

좌석에 부착된 머리 받침대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사고시에 머리 받침대가 필요하다면 어느 때 도움이 되는지, 평소에 특별히 관리할 필요가 있는지, 있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증을 풀어 봅시다.


A1. 좌석에 부착된 머리 받침대(Head Rest)의 제1 기능은 운전 중 휴식을 취하는 편의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편안한 의자는 대부분 등과 어깨는 물론 머리까지 안락하게 받쳐 주지요. 제2 기능은 자동차 운행 중 후방 추돌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등받이는 허리, 머리 받침대는 목과 머리를 받쳐줌으로써 골절이나 염좌(비틀림) 상해를 예방해 주는 중요한 안전장치의 역할을 합니다.

▶ 보통 운전자의 80%는 머리 받침대 위치 부적절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실시한 머리 받침대 사용에 관한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승용차 운전자의 80%는 머리 받침대 위치가 적절하지 못하여 후방 추돌사고 시 상해를 가중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교통사고 부상자 58%는 목 부상
보험가입자의 전체 교통사고 중 후방 추돌사고는 35~40 %를 차지 하며, 이는 교통사고 발생 유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의 자료에 따르면 1년간 77만여 명의 교통사고 부상자 중 58%는 추돌사고로 인한 목 부분 상해로, 가장 빈번한 사고 유형으로 분석되었습니다.

A2. 좌석 머리 받침대(Head Rest)는 운전자 및 탑승자의 신체와 조화가 중요합니다.

머리 받침대가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만 후방 추돌 사고시 목 상해 경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머리 받침대는 탑승자의 체격에 따라 적절한 위치 조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동차 머리 받침대 사용에 관한 국제 안전등급은 머리 받침대의 높이와 머리 정수리 부분까지 높이 차이가『6㎝ 이내면 좋음』상태입니다. 또한 머리 받침대와 뒷머리의 간격은『7㎝ 이내면 좋음』상태이며, 후방 추돌사고가 발생한다면 목 부상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A3. 능동형 머리 받침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고급 차종에는 머리 받침대가 추돌사고 세기에 따라서 움직이는 능동형이 있으며, 더 좋은 차는 추가로 목을 보호하는 소형 에어백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 보호 에어백은 후방 추돌사고 시 탑승자의 머리와 머리 받침대의 간격이 거의 없도록 해주는 매우 진보된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박천수 책임연구원 (safe.park@sams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