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사용법

SD/SDHC 메모리카드가 이상해요...


최근 출시되고 있는 네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의 경우 SD 또는 SDHC방식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

네비게이션의 경우에는 지도 Update외에는 특별히 메모리를 쓰고 지우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중 오류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차량용 블랙박스의 경우 영상을 기록하고 지우는 일을 반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D카드 리더기등을 이용하여 메모리를 재포맷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메모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 생각되어 새롭게 메모리를 구매하고 기존 메모리를 버리는 일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SD card협회에서 권장하는 프로그램으로 포맷을 해 보는 방법이 있다.


SD카드 협회(http://www.sdcard.org)에서 제공하는 권장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End user License에 대한 동의를 해야 한다.  (바로가기)



프로그램은 압축이 되어 있는데, 압축된 파일 중 sdfv2000.exe가 실행 파일이다.




Option을 누르면 format type 과 Format size adjustment를 선택할 수 있다.

   Format Type : 3가지 옵션이 있는데 문제가 계속발생되는 경우는  SD카드 자체를 초기화 시키는 Full(Erase On)방식으로 포맷을 해 보도록 하자.

     - Quick : 빠른 포맷, 즉 SD카드에 있는 데이터를 지우는 경우로 단순 오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한다.
      -  Full(Erase OFF) : 전체 포맷 & 파일 시스템 초기화
      -  Full(Erase ON) : 전체 포맷 & 플래쉬 메모리 완전 초기화 

Format Size Adjustment : 용량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당초 출고된 원래의 용량대로 인식 시키는 옵션이다.


포맷을 진행해 보도록 하자....




포맷이 완료되었다.

일부 메모리의 경우 Full (Erage On)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해당 SD카드가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